훌륭한 API 설계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다.

왜냐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은 개발 중에도 계속해서 변경되니까.

 

그러므로, 지속적으로 고객괴 이야기하고 피드백 받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API 는 설계 프로세스가 있고, 이걸 따르면 좋다.

API 설계 프로세스란?

  • 1) 다 같이 모여서 API 설계를 한다.
  • 2) 백엔드와 프론트엔드가 프로토타입을 만든다. (중요한 건 병렬적으로 동시에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만드는 것. 백엔드를 만들고, 프론트엔드를 만들면 너무 늦어진다.)
  • 3) 1번이 끝난 후와 2번이 끝난 후 시정에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.
  • 4)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1-3 과정을 다시 반복하면서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간다.

 

Q) API 설계 프로세스의 이점은?

  • 고객의 요구사항을 더 잘 파악해서 API 를 설계할 수 있다.
  • 초기의 문제를 바로바로 잡을 수 있다.

 

Q) API 설계 프로세스를 따르지 않으면 무슨 문제가 발생하는가?

  • 불필요한 개발을 하거나, 잘못 개발하거나 등의 문제가 발생해서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지 못할거임.
  • API 개발을 먼저 했다면, 개발한 API 로 어떻게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거임. 소 잡는데 닭 잡는 칼 쓰는 거임.

 

API 설계에서도 애자일 방법론을 따르자.

애자일 방법론:

  • 우리의 최우선순위는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다.
  • 개발의 후반부일지라도 요구 사항 변경을 환영하라.
  •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자주 전달하라.
  • 비즈니스 쪽의 사람들과 개발자는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서 함께 일해야한다.
  •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진척의 주된 정도다.
  • 기술의 탁월성과 좋은 설계에 대한 지속적 관심이 기민함을 높인다.
  • 명료하고 단순한 설계가 좋다.

 

References: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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